[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서울 전지역에 장대비가 내리고 중부지역에도 많은 비가 오고 있다. 기상청은 3일 오전 9시30분을 기해 경기 안산ㆍ수원ㆍ성남ㆍ용인ㆍ여주ㆍ양평 등 지역과 인천시(강화군 제외)에 호우경보를 내린다고 밝혔다.

서울과 경기 광명ㆍ과천ㆍ안양ㆍ오산ㆍ평택ㆍ이천ㆍ안성시와 강원 영월ㆍ평창군 평지ㆍ정선군 평지ㆍ횡성군ㆍ원주시, 충남 천안ㆍ아산ㆍ서산시, 예산ㆍ태안ㆍ당진군, 충북 괴산ㆍ음성군, 충주ㆍ제천시에는 호우주의보가 발령된다.

현재 서울에서는 빗줄기가 굵은 장대비로 변하며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으며 경기 남부와 충북 북부지방은 천둥ㆍ번개와 함께 일부 지역에 시간당 40㎜ 안팎의 강한 비가 오고 있다. 오전 9시 현재 수원 110㎜, 원주 79㎜, 서산 55㎜, 서울 37㎜ 등 강우량을 기록하고 있다.

중부지방은 이날 낮까지 시간당 30~50㎜의 강한 비와 함께 일부 지역에 최고 150㎜가 넘는 비가 오다 밤에는 대부분 그치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장마전선이 남하하면서 남부지방은 대체로 흐리다 이날 낮부터 북서 지방부터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남부지방은 오후와 밤 사이,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4일 새벽 시간당 20~30㎜에 이르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그간 전국에 내린 비로 지반이 매우 약해진 상태에서 또 다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하천 범람이나 산사태, 축대 붕괴, 침수 등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히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