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강구영 KAI 사장이 “그동안 KAI가 쌓아온 탑재체, 위성 플랫폼 역량에 천문연의 전문성을 더해 향후 착륙선, 행성 탐사선 등 우주 모빌리티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7일 한국천문연구원(KASI)과 우주탐사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SI는 천문학과 우주과학 연구를 통해 국내 우주탐사 역량을 높이고 있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현재 KAI가 개발 중인 차세대 중형위성 3호에 장착될 우주용 관측 카메라를 제작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우주과학 공동연구 및 기술 개발, 공동장비 활용 등을 통해 우주탐사 임무를 기획하고 탐사선 개발, 탐사 시스템의 국산화 품목 개발 등을 위해 협력한다.

앞서 KAI는 지난해 8월 발사된 한국 최초의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의 핵심 구성품 개발과 본체 조립을, KASI는 다누리에 장착되는 광시야편광카메라 개발과 탐사 사진 분석을 담당했다.

KAI는 발사체 사업과 중대형 위성개발 등 정부의 우주 사업에 참여하며 국내 우주 산업화를 준비해왔다.

최근에는 국방과학연구소와 초소형 위성 체계 개발 사업 계약을 체결하면서 다목적실용위성, 정지궤도 복합위성, 차세대 중형위성 등 기존 중대형 중심의 위성 포트폴리오를 초소형까지 확대했다.

KAI는 지난 5월 3차 발사에 성공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체계 총조립과 1단 추진제 탱크 및 엔진 4기의 일체화 작업인 클러스터링 조립 등도 수행했다.

이와 함께 KAI는 누리호 4호기용 1단 추진제 탱크 제작에도 착수했다. 4차 발사에는 KAI의 차세대 중형위성 3호가 실리게 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