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증권은 토큰 증권(ST) 관련 사업자 생태계를 확대하고,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협의체인 'ST 오너스'를 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주요 사업자로 스탁키퍼(한우), 서울옥션블루(미술품), 펀더풀(공연·전시), 하이카이브(실물자산 기반 STO 발행유통 플랫폼), 웹툰올(웹툰), 알엔알(영화 콘텐츠 배급) 등이 참여한다.

기술회사로는 SK㈜ C&C, 블록체인 기술 개발 업체 'EQBR', 분산암호기술 전문기업 '하이파이브랩', 퀀트 기반의 디지털자산 전문기업 '웨이브릿지'가 포함돼 있다.

KB증권은 KB금융그룹이 운영하는 핀테크랩인 KB 이노베이션 허브와도 협업해 토큰 증권 관련 제휴사를 발굴하고, 투자를 연계하기로 했다.

KB증권은 작년 증권형 토큰(STO)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만들었다. 작년 11월에는 토큰 증권의 발행과 유통 시스템을 내부에 구축해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규제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박정림 KB증권 사장은 "토큰 증권은 발행부터 판매, 유통까지 전 단계에 걸쳐서 발행사, 계좌관리기관, 유통플랫폼, 기술회사 등 다양한 플레이어와의 협업이 필요한 사업"이라며 "그룹 차원의 지원과 협업을 통해 양질의 고객 서비스 출시까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