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은 국내∙외 건설 및 모듈러 주택 관련 품질∙성능인증 확보, 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KCL과 삼성물산은 6일 오전 서울 강동구 상일동 삼성물산 본사에서 '국내∙외 건설 및 모듈러 주택 품질·성능 인증 확보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각 사의 역량과 강점을 활용해 국내∙외 건설시장에 모듈러 기술이 새로운 공법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협업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KCL 조영태 원장, 삼성물산 최영우 부사장(건축주택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모듈러 주택 품질 및 성능 인증 확보에 대한 국제공동연구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모듈러공법은 건설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탈현장건설(OSC: Off-Site Construction)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기술이다. 모듈러 공법을 활용하면 공장과 현장에서 동시 작업이 가능해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현장 작업이 줄어들고 규격화된 공장 작업이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균일한 품질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CL은 국제 협력 사업을 통해 건설자재∙에너지∙환경 분야 등 국외 시험, 인증, 컨설팅을 수행 중에 있다. 이러한 국∙내외 네트워크 및 시험∙검사∙인증관련 축적된 경험 및 기술을 기반으로 모듈러 주택의 품질 및 성능 확보를 추진하고자 한다.

삼성물산은 올해 5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를 모듈러 공법을 적용해 성공적으로 준공한 바 있다. 이후 모듈러 상품성과 품질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