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포함한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이 글로별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유엔 산하 기구의 경고가 흘러나왔다.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이날 세계 경제 전망에 관한 연례 보고서에서 연준이 급속도의 금리인상을 고집할 경우 개발도상국들에 커다란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1%포인트 올리면 이후 3년간 다른 부자 나라들의 경제 생산을 0.5%, 가난한 나라들의 경제 생산을 0.8% 각각 낮추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미 올해 들어 이뤄진 연준의 5연속 금리인상으로만 가난한 나라들은 앞으로 3년간 총 3천600억달러(약 518조원)의 경제 생산 감축을 겪게 될 것이라고 UNCTAD는 예상했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UNCTAD는 보고서 발간에 맞춰 배포한 성명에서 "과도한 통화 긴축으로 일부 나라들에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경제적 불안정의 시기가 도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보고서는 경기침체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높은 금리에 의존해 물가를 내릴 수 있다는 (중앙은행들의) 믿음은 경솔한 도박에 불과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혔다.

레베카 그린스판 UNCTAD 사무총장도 제네바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경기침체의 벼랑 끝에서 물러설 시간이 아직은 있다"며 "(중앙은행들의) 현재 정책 방향은 특히 개도국들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에 고통을 주고 세계를 글로벌 경기침체로 빠뜨릴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UNCTAD는 보고서에서 정책 결정권자들이 에너지와 식료품 부족 사태 진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금리인상보다는 가격상한제 등 물가 급등을 직접 겨냥한 조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너지 회사들에 대한 일회성 '횡재세' 부과를 통해 그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이 기구는 제안했다.

보고서 집필을 주도한 리처드 코줄-라이트는 "수요 측면의 해법으로 공급 측면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그건 매우 위험한 접근법"이라고 말했다.

보고서에서 UNCTAD는 올해 글로벌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6%에서 2.5%로 하향 조정하고, 내년에는 성장률이 2.2%로 더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지적은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한 데 이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4.5%로 올리고 내년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이후에 나왔다.

연준 외에 유럽연합(EU)과 영국 등 대다수 중앙은행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큰 폭의 금리인상에 나선 상황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