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이집트 상공에 진출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에 발맞춰 현지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KAI는 3일(현지시각) 우리 공군 블랙이글스의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에 맞춰 현지에서 FA-50 경공격기 등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항공기는 블랙이글스가 에어쇼를 펼칠 T-50B와 같은 계열이다.

이집트 공군의 고등훈련기 사업은 2023년 기종 선정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각종 훈련기의 잠재 소요는 100여대에 달해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라는 평가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국방예산을 사용하며, 현 대통령의 강력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군 현대화를 통한 국방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KAI의 FA-50은 경쟁 기종인 중국 AVIC사의 L-15와,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사의 M346 대비 이집트 공군 주력 전투기(F-16)과 호환성이 높다. 전 세계적으로 납품, 생산, 계약된 T-50 계열 항공기(FA-50 포함)는 280여 대에 달한다.

이봉근 KAI 수출혁신센터장(상무)는 "KAI는 이집트 현지에서 공동생산과 공동 마케팅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집트가 아프리카와 중동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진욱 주이집트 한국대사관 대사는 "방산협력은 양국간 최고의 신뢰가 있어야만 가능한 협력 분야"라며 "정부-업체-대사관이 참여하는 K-방산 팀코리아를 통해 수출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Black Eagles)는 피라미드에서 고기동 시범과 함께 한국-이집트 공군간 우호를 다지는 우정 비행을 진행했다. 블랙이글스는 수직으로 떨어져 폭포수를 연상케 하는 '레인폴'기동은 물론 정면으로 함께 날아오다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웨지브레이크'기동 등 고난이도 비행으로 관람객의 환호를 받았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