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모비스가 보수적인 일본 완성차 시장에서 현지 고객사 전담 조직을 확대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특히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 등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현지 완성차 업체를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모비스는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에서 구매 총괄 본부장으로 일했던 유키히로 하토리와 마쯔다 자동차 구매 출신 료이치 아다치를 각각 영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들은 일본 완성차와 부품 업체에서 40년 가까이 설계와 구매 업무를 담당한 전문가다. 새롭게 재편된 현대모비스 일본 현지 거점의 지사장과 부지사장으로 영업과 수주 활동을 총괄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과 북미, 중국 등 글로벌 거점에 현지 고객 전담 조직(KAM·Key Account Management)을 운영하고 있다. 현지 고객사를 전담해 영업·수주 활동을 총괄하는 임원급 전문가도 잇달아 채용했다. 이번 임원 영입도 현지 영업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올해부터 일본 완성차 대상으로 수주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램프, 샤시, IVI(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제품 외에도 미래차 분야의 핵심 부품 공급처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경쟁력을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카메라와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와 통합 제어기 기술부터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탑재되는 구동·배터리·전력변환·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양산 체계를 갖췄다”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