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내년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보다 상승폭이 둔화되며 안정세를 보이겠지만 전세는 불안한 장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4일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주택 매매가격은 올해 10%가량 상승이 예상되는 것에 비해 내년에는 수도권 3%, 지방은 1% 정도 오르면서 전국적으로 2%대의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연구원은 예상했다.

매도인이 호가를 하향 조정할 이유는 적지만 보유세 인상과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 가계부채 등 대출 규제 강화 등이 가격 상승세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됐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매수자들도 집값 고점에 대한 부담감, 자금조달의 어려움, 3기 신도시 공급 기대 심리 등으로 선뜻 시장에 진입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셋값은 전국적으로 올해 상승폭과 비슷하게 6.5% 오를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내년 8월 이후 계약갱신청구권이 소진된 물량이 시장에서 거래되면서 올해와 유사한 수준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내년도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크지만 인플레이션 우려와 테이퍼링 등으로 인해 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 불리한 것은 사실"이라며 "내년에도 매수·매도자간 눈치게임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올해 38만가구로 추정되는 공동주택 분양 물량은 내년에 40만가구로 늘어날 것으로 연구원은 전망했다.

미분양 물량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급감한 가운데 기존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시장에 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예상이다.

내년 주택 인허가 물량은 올해(48만5천가구 추정) 보다 2만5천가구 늘어난 51만가구로 예상됐다.

민간의 경우 3기 신도시 선도물량이 일부 포함되면서 내년에 42만가구, 공공은 9만가구가 인허가를 받을 것으로 추정됐다.

이와 함께 내년 건설 수주 금액은 214조8천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건설 투자액도 240조4천억원으로 올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연구원은 예측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