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정부가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월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고하고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계란 가격 안정을 위해선 도매시장을 만드는 구조 개편 방안을 제시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책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월(2.5%)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작년 10월 통신비 지원이 기저효과로 작용하고 국제유가 상승과 전 세계 공급망 차질,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등 불확실성이 높아 4분기에는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고공행진 중인 계란 가격을 하향 안정화하는 차원에선 도매시장을 시범 운영해보기로 했다.

이 차관은 "도매시장이 없어 생산자와 유통자가 1:1로 가격을 결정하는 계란 가격 결정구조를 구조적으로 개선하고자 연내 공판장(도매시장) 2곳을 시범 운영해보고 점차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란 가격(특란 30개)은 설날 직후 7천800원까지 오른 이후 추석 전쯤에 가서야 6천원대 초반으로 내려 온 바 있다.

이 차관은 이어 "우유 가격 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업계와 소통을 강화해 편승 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금융·세제 지원방안도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국제 에너지 가격 불안심리가 확산하는 데 대해선 국내 비축유 등 재고 상황을 점검하고 가격·수급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가격담합 등 불공정행위 정황 포착 시 공정위에 즉시 제보하도록 협조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