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달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유력 경쟁사인 프랑스 르노그룹이 러시아 완성차업체 아브토바즈를 인수해 브랜드로 편입시킨 2017년 1월 이후 월 기준으로 처음이다.

26일 유럽기업인협회(AEB)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3만1383대를 판매해 27.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기아가 1만7277대, 현대차가 1만4106대를 판매해 전월 대비 점유율이 4.5%포인트 올랐다.

르노·라다는 지난달 2만9127대를 판매해 25.5%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라다는 1966년 설립된 러시아 완성차업체 아브토바즈가 생산하는 차량 브랜드다.

구소련 시절 계획경제 아래에서 세운 국영 자동차 회사다.

55년 역사를 지닌 데다 러시아가 왕년에 잘나가던 시절을 추억하는 러시아인이 많아 라다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르노는 러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경영 위기에 봉착한 아브토바즈를 인수했다.

현대차·기아는 2011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지으며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했다.

하지만 2014년 미국의 러시아 경제 제재와 저유가로 인해 자동차 판매량이 급감하며 위기를 맞았다. 당시 제너럴모터스(GM)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대다수 철수했다.

반면 현대차·기아는 소형차 쏠라리스(국내명 엑센트), 리오(프라이드) 등 신차를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공장을 계속 가동했다.

2016년 당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방문해 “기회가 다시 올 것이다.

어려움이 있더라도 러시아 시장을 포기해선 안 된다”고 말하며 뚝심있게 투자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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