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정부가 4월 고용동향에 대해 "고용시장 회복세가 좀 더 뚜렷해졌다"고 12일 평가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류근관 통계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참석자들은 4월 고용동향 주요 내용을 토대로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4월 취업자 수가 2천721만4천명으로 1년 전보다 65만2천명 늘어난 데 대해 "고용시장 회복세가 좀 더 뚜렷해지는 모습"이라고 봤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수출·내수 회복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고용 회복 흐름도 더 뚜렷해지고 있다"고 표현했다.

취업자 수 증가 폭은 3월 31만4천명으로 플러스 전환한 이후 4월에는 증가 폭을 2배 이상 확대했다.

전월대비 취업자(계절조정)는 6만8천명 늘어 3개월째 증가세를 지속했다.

참석자들은 제조업 고용이 14개월 만에 증가 전환하고 코로나19 타격이 큰 서비스업 취업자 수가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큰 폭 증가한 점에 주목했다.

숙박음식업 취업자도 코로나19 위기 이후 처음으로 증가 전환했다.

참석자들은 다만 "아직 취업자 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가운데 대면서비스업과 고용 취약계층이 어려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경기개선에 이어 고용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때 완전한 경제회복을 이룰 수 있는 만큼, 일자리 창출과 고용시장 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