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현대제철이 고로(철광석에서 주철을 만들어내는 노)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실제 적용까지 마쳤다.

22일 현대제철은 고로 정기보수 후 고열의 바람을 다시 불어넣는 재송풍 작업 시, 가스청정밸브인 ‘1차 안전밸브’를 통해 고로 내부의 유해가스를 정화, 배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올 상반기 진행한 휴풍, 즉 고로 정비에 앞서 고열의 공기 주입을 멈추는 작업에 이어 재송풍 과정에서도 가스청정밸브가 작동해 배출가스 불투명도를 개선하게 됐다.

지난달 3일 2고로를 시작으로. 24일 1고로 재송풍 때 가스청정밸브를 활용해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시켰다. 또 지난 10일에는 환경부에서 당진제철소를 방문해 3고로 재송풍 시 가스청정밸브의 정상가동 상황을 직접 점검하는 한편, 배출가스의 불투명도를 측정해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했다.

지난해 3월 고로 브리더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논란이 발생하자, 현대제철은 즉시 유럽의 전문 엔지니어링 기술회사와 협업을 진행했다. 3개월여의 기술 검토 끝에 세계 최초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가스청정밸브를 개발했다. 이후 유럽 특허 출원을 마쳤고 이를 ‘1차 안전밸브’라고 명명했다.

현대제철은 직경 1.5m, 길이 223m의 파이프로 이뤄진 1차 안전밸브를 올해 1월 3고로에 우선 설치해 휴풍 시 성공적인 테스트 결과를 얻었으며, 상반기 모든 고로에 설치를 마쳤다.

당진제철소 관계자는 “현대제철의 ‘1차 안전밸브’는 조업안정성까지 확보한 환경안전설비인 만큼, 국내외 제철소에서 설치를 원할 경우 적극적으로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종준 당진 민간환경감시센터장은 “지역사회 환경을 위해 현대제철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왔으며, 특히 이슈가 됐던 고로 브리더 문제를 현대제철이 세계 최초로 안전밸브를 설치해 공정을 개선한 것은 기업과 민간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고 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 10월 당진시와 제철소 온실가스 저감 및 환경개선을 위해 상호협력을 다짐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제철소 온실가스 저감을 비롯한 환경개선에 2021년부터 5년간 4900억원을 더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2025년까지 코크스 건식소화설비(CDQ‧Coke Dry Quenching)를 설치함으로써 코크스 냉각 시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해 증기나 전력으로 재생산해 온실가스 약 50만톤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환경에 투자한 5100억원을 포함해 현대제철의 10년간 환경 관련 투자액은 총 1조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