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국민은행이 인도네시아 중형은행인 부코핀은행의 최대주주로 올라서면서 경영권을 확보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25일 부코핀은행의 지분 67%를 인수하기 위한 주주총회 결의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2018년 7월 부코핀은행에 지분 22%를 투자한 이후 지난 7월 주주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11.9%, 이달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33.1%를 취득해 총 67%의 지분을 갖게 됐다. 총 4000억원 자금이 투입됐다.

국민은행은 이번 지분 인수로 KB금융 계열사인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캐피탈과 함께 인도네시아 종합금융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이동제한과 외국자본의 경영권 인수에 대한 현지 경계감 등으로 협상에 어려움이 많았다"면서도 "현지 금융당국 등 정부 기관, 주요 주주, 이해관계자에 KB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의지를 설득해 단기간에 3분의 2 이상의 안정적인 경영권 지분을 갖게 됐다"고 했다.

1970년 설립된 부코핀은행은 지점 412곳, 현금입출금기(ATM) 835개 등 인도네시아 전역을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가진 중형 은행이다.

전통적으로 연금대출, 조합원대출, 중소기업(SME) 대출을 통해 리테일(소매금융) 위주의 고객 기반을 갖고 있다.

국민은행은 소규모자영업(소호), SME, 리테일 등 체계적인 위험관리 노하우와 선진화된 디지털 역량을 접목해 부코핀은행을 인도네시아 상위 10위권의 리테일은행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