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퍼지며 한국의 소비심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제일 크게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OECD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한 달 전(100.0)보다 0.4포인트 하락한 99.6이었다. 낙폭은 자료 집계가 완료된 OECD 25개국 가운데 가장 컸다.

OECD는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를 비롯해 각국에서 내는 심리지수를 국가간 비교가 가능하게끔 보정한 소비자신뢰지수를 산정·발표하고 있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경우 소비자들이 실제로 씀씀이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려고 할 수 있다고 OECD는 설명했다.

한국 다음으로 소비자신뢰지수가 제일 많이 떨어진 곳은 터키(95.2→94.9)다. 크루즈선에서 확진자가 계속 늘어났던 일본(99.0→98.9)은 0.1포인트 떨어지는 데 그쳤다.

우리나라 소비심리가 더 빨리 얼어붙은 것은 중국과 인접한 데다 1월 말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나온 결과로 풀이된다.

법무부와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2월 3주 영화관람객은 1년 전보다 57% 줄었고, 놀이공원 입장객은 71.3% 급감했다. 소비자들이 식사 약속을 줄이고 외출을 꺼리면서 백화점, 음식·숙박업소 매출도 감소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가라앉더라도 소비심리는 당장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강현주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휴업으로 인해 근로자들의 임금손실이 굉장히 큰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여파가 해소되더라도 이들은 충분한 구매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을 찾는 여행객이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점도 음식·숙박업에서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에겐 큰 타격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신뢰지수(99.6) 수준 자체는 25개국 가운데 20번째로 낮다. 한국보다 지수 수준이 더 낮은 곳은 호주(99.4), 스웨덴(99.2), 일본(98.9), 핀란드(98.7), 터키(94.9)다.

OECD는 회원국과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 비회원국이지만 경제 규모가 큰 6개 신흥국의 소비자신뢰지수를 집계해 발표한다. 중국 지수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유로존은 2월 초 조사가 이뤄져 최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난 여파가 덜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