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대폭 개편한다. 미래차 각축전이 벌어지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품질과 수익성을 높여 이를 다시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다.

현대차그룹은 9일 연구개발본부의 조직 체계를 기존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ㆍ설계ㆍ전자ㆍ차량성능ㆍ파워트레인’ 등 5개 담당의 병렬 구조에서 ‘제품통합개발담당ㆍ시스템부문(4개 담당)ㆍPM담당’의 삼각형 구조로 단순화한다고 밝혔다.

또 디자인담당과 상용담당은 연구개발본부 내 별도 조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차량 개발 과정의 복잡성을 줄이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새로운 연구개발 조직이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 조직’ 체계라고 설명했다.

차량의 기본 골격을 의미하는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자동차 콘셉트를 선행 개발하는 제품통합개발담당과 자동차에 탑재되는 주요 개별 기술을 개발하는 시스템부문, 이들 부문과 협업해 자동차를 최종 완성하는 PM담당 등 3개 부문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방식이다. 

우선 제품통합개발담당은 차량아키텍처개발센터와 차량성능개발센터로 구성되며 자동차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전체적인 기본 구조를 잡고, 최종 단계에서 다시 종합적인 차량의 성능 조율을 맡는다.

시스템 부문은 제품통합개발담당에서 마련한 자동차 개발 기본 콘셉트 안에 담기는 주요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에 따라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하면서 동시에 검증된 품질로 제품 신뢰도와 협업의 효율을 향상할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제품개발을 총괄하는 PM담당은 제품통합개발담당에서 만들어진 차량의 기본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량의 각 시스템 부문에서 개발한 기술을 차급과 브랜드별로 최적화해 상호 간섭을 막고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책임진다.

이밖에 현대차그룹은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통합개발담당 산하에 버추얼차량개발실을 신설해 자율주행 기술 분야의 개발 속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