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SK텔레콤은 24일 그랜드워커힐서울 호텔에서 글로벌 통신사 브랜드 가치 4위인 도이치텔레콤과 타운홀 미팅을 하고 연내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합작회사는 5G 초저지연 영상 전송기술(MMT), 5G 중계기 및 인빌딩솔루션, 유무선 인프라를 동시에 이용해 데이터 전송 속도와 품질을 높이는 통신 기술 등 5G 핵심 기술을 개발한다.

양사는 사용자와 가까운 기지국에 서버를 둬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도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바일엣지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마켓, 블록체인 분야에서도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5G 킬러 서비스로 꼽히는 클라우드게임, 증강현실(AR) 등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 SK텔레콤은 아시아의 유망 ICT 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도이치텔레콤 산하 전문 투자회사 DTCP가 운영하는 3억5천만 달러 규모의 펀드에 3천만 달러(약 346억원)를 투자한다.

DTCP는 서울에 아시아 사무소를 신설하고 SK텔레콤의 추천을 받아 아시아 지역의 5G 유니콘 기업을 발굴, 육성할 예정이다.

2015년 설립된 DTCP는 독일 함부르크, 미국 샌프란시스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17억 달러 규모의 투자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투자 기업 중 '보쿠'는 2017년 영국 대체투자시장(AIM)에, '다큐사인'은 작년 미국 나스닥에 각각 상장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