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T가 16일 광화문 KT사옥에서 대림 오토바이, AJ 바이크와 `EV(Electric Vehicle) 모빌리티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서비스 등 EV 기반의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기이륜차는 전기 배터리를 사용해 탄소배출량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 등 효과가 있지만 짧은 운행 거리와 충전시간이 길다는 한계가 있다.

KT, 대림 오토바이, AJ 바이크 3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전기이륜차의 단점을 보완하는 배터리 공유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서비스는 이용자가 인근에 설치된 배터리스테이션에서 소모된 배터리를 반납하고 충전이 완료된 배터리를 교환받는 서비스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는 전기이륜차 관제 및 배터리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 운영을 전담한다.

이용자는 KT의 앱 형태의 플랫폼을 통해 배터리스테이션 위치, 배터리 잔량 등 주요 운행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대림 오토바이와 AJ 바이크는 배터리 공유형 전기이륜차를 개발하고 사용 서비스 기반을 마련할 전망이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 상무는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과 대림 오토바이, AJ 바이크의 이륜차 제조 및 렌털 사업 역량을 결집하여 새로운 공유형 모빌리티 사업을 선보일 것"이라며 "퍼스트 마일(First Mile)에서 라스트 마일(Last Mile)까지 끊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바탕으로 업계 리딩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