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부회장
신학철 부회장

[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LG화학이 3M 출신의 신학철 부회장을 영입해 '신학철호(號)'가 공식 출범시켰다. 신 부회장은 더욱더 공격적인 경영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LG화학의 배터리·석유화학 투자를 바라보는 시장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한쪽에선 캐시카우 역할의 기초소재 사업과 함께 미래 성장성이 높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성장동력 강화'로 보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지금의 공격적 투자가 재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리스크'로 판단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신용평가는 전날 LG화학의 신용등급은 'A-'로 유지하되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렸다. LG화학은 올해 약 6조원 규모의 설비 투자를 계획 중이다.

이는 지난 2011∼2017년의 연간 투자규모인 1조∼2조5천억원 수준을 크게 뛰어넘는 규모다.

S&P는 LG화학의 향후 2년간 영업 현금흐름을 연간 3조5천억∼4조원 수준으로 추정하면서 "동사의 확대된 설비 투자와 배당 지급을 충당하기에 상당히 부족한 수준"이라고 우려했다.

LG화학의 조정 차입금은 재작년 말 1조1천억원에서 작년 말 약 3조6천억원으로 증가했고, 올해 말에는 6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S&P는 내다본다. 향후 업황 개선 수준이 현재의 재무적 부담을 만회할 만큼이 아니라는 점도 S&P가 우려하는 대목이었다.

LG화학의 제품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돼 있어 기초소재 석유화학 부문이 업황 둔화 사이클보다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겠지만, 그럼에도 석유화학 사업의 변동성이 전반적인 실적 개선을 제한할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또 전기차 배터리 시장도 경쟁 심화와 공급 과잉 우려로 수익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으로 판단했다.

이에 반해, 국내 투자업계에선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투자를 낙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