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LG그룹의 핵심계열사인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15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직을 분리하는 등 경영 효율화를 위한 조직 전면 개편에 나섰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권영수 LG 최고운영책임자(COO) 부회장을 기타 비상무이사로 선임하고 이후 열린 이사회를 통해 권 부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권 부회장은 이날 LG유플러스 신임 이사회에도 합류했다.

LG그룹은 2003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분리했었다. 이사회가 대표이사를 견제하는 선진 경영구조를 정착하겠다는 취지였지만 2017년 LG전자가 조성진 대표이사 부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하는 등 대표이사 1인 체제를 강화했다.

재계는 권 부회장을 주목한다. 지주사인 LG 부회장이 LG전자 등 핵심 계열사 이사회 의장을 겸하게 되면서 구광모 회장 체제가 강화되는 동시에 권 부회장 역시 그룹 2인자 자리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LG화학은 이날 주총에서 신학철 부회장을 사내 이사로 선임했고, 이후 열린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신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구 회장이 첫 영입한 외부 출신 경영인으로 3M 수석부회장에서 LG화학의 새로운 수장이 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