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 제공
                                       /  쌍용자동차 제공

[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쌍용자동차는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 책임을 자각하고, 이를 실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주주는 물론이고 근로자, 소비자, 지역사회 등과 폭넓은 관계를 가지며, 기업의 일방적인 이익 추구가 아닌 사회성, 공공성, 공익성 등 사회에 대한 기업에 책임의식을 깨닳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역시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만족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앞장서 나가고 있다.

 2018 쌍용자동차 한마음 장학회.  / 쌍용자동차 제공
 2018 쌍용자동차 한마음 장학회.  / 쌍용자동차 제공

- 지역 인재들 위한 한마음 장학회 운영

쌍용자동차는 지역사회 인재 육성과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2018 쌍용자동차 한마음 장학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27일 평택 본사에서 열린 2018 장학증서 수여식에는 쌍용자동차 한마음 장학회 운영위원들과 평택지역 중학생 27명, 고등학생 22명, 대학생 2명 등 장학생 51명 및 장학생 가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장학회 운영위원회는 학생 1인당 50 ~ 400만원의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격려했다.

장학생들과 가족들은 수여식이 끝난 뒤 대형 프리미엄 SUV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가 생산되는 조립 3라인을 둘러보며 국내 SUV 시장은 물론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쌍용자동차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11년 쌍용자동차 노사가 1억 5천 만원을 출자해 설립한 한마음 장학회는 지역사회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평택지역 중, 고, 대학생들 대상으로 소정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임직원들과 평택연탄나눔은행 관계자들이 소외계층 가정을 방문해 연탄을 전달하고 있다. /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 임직원들과 평택연탄나눔은행 관계자들이 소외계층 가정을 방문해 연탄을 전달하고 있다. / 쌍용자동차 제공

- 쌍용차 임직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 모임 ‘연탄길’

쌍용자동차 임직원들이 주축이 돼 운영 중인 사랑을 전달하는 사람들의 모임 ‘연탄길’은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달하고자 1999년 천혜보육원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구성됐다.

이들의 주요 활동으로는 매주 일요일 노숙자 및 무의탁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급식을 진행하는 ‘사랑의 밥 나누기’, 매월 독거노인을 방문 봉사하는 ‘이.미용 봉사’, 매월 독거노인 및 결손 가정 등에 생필품과 쌀을 전달하는 ‘사랑의 쌀 나누기’, 저소득 가정에 연탄 지원 및 보일러 교체/수리를 해주는 ‘연탄나눔은행’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앞장서기 위해 2018 평택연탄나눔은행에 후원금을 전달하는 나눔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9월 12일 평택시 팽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2018 평택연탄나눔은행 발대식에는 쌍용자동차 임직원 및 정장선 평택시장, 권영화 평택시의회의장, 평택지역 시민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쌍용자동차는 이날 연탄기금 2,000만원을 나눔은행 측에 전달하는 한편, 발대식 후 지역 저소득층 가정을 방문해 직접 연탄을 배달하며 온정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 평택항 마라톤 대회 모습. / 쌍용자동차 제공
 경기도 평택항 마라톤 대회 모습. / 쌍용자동차 제공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라톤 대회 후원

쌍용차는 평택항 마라톤 대회를 매년 후원해 오고 있다. 올해 9월 30일 경기도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일원에서 열린 2018 평택항 마라톤 대회에는 아마추어 마라토너 만 여명이 참가했으며, 남녀별로 하프코스와 10km 코스, 5km 코스 등 3개 코스 6개 부문으로 진행됐다.

쌍용자동차는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No. 1 소형 SUV 2019년형 티볼리 아머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한편, 별도의 홍보 부스를 마련해 2019년형 티볼리 및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를 전시하고 부스를 찾은 시민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회를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올해 18회째를 맞은 평택항 마라톤 대회는 경기도 유일의 항만시설인 평택항을 널리 알려 동북아의 허브항으로 성장시키고 지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평택시 체육회가 주최하고 있으며, 쌍용자동차는 지난 2006년부터 쌍용자동차 차량을 경품으로 제공하며 평택시와 함께 지역사회 알리기 일환으로 행사를 후원하고 있다.

교육용 차량 교보재 기증 릴레이.  / 쌍용자동차 제공
교육용 차량 교보재 기증 릴레이.  / 쌍용자동차 제공

- 미래 자동차 인재 키워내는 교보재 기증 릴레이

쌍용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정비 분야의 우수 인력 육성과 정비 기술력 보급 확대를 위해 2002년부터 교보재 기증은 물론 신기술 정비교육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으며, 정비 현장 실습 기회 제공, 정비교육 Cyber 연수원 확대 및 정비기술 자료 공유 등 산학 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자동차 산업 미래 인재 육성과 자동차 기술 발전을 위해 전국 자동차 관련 교육기관에 교보재용 차량 및 변속기 등을 지역본부별로 기증하고 있다.

지난해 쌍용자동차 서울강남지역본부와 강북지역본부가 각각 동서울대학교와 서일대학교, 서울자동차고등학교, 두원공과대학교 등 6개 자동차 관련 교육기관에 렉스턴 W, 코란도 C, 코란도 스포츠, 변속기를 전달했다.

이어 호남지역본부, 충청지역본부, 부산경남지역본부가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홍성교도소, 육군종합군수학교, 아주자동차대학교, 경남자동차고등학교, 부산폴리텍대학교 등 지역본부 관할 14개 자동차 관련 교육기관에 코란도 C, 코란도 투리스모, 코란도 스포츠, 티볼리 등 연구개발용으로 활용했던 시험차량과 변속기를 전달했다.

쌍용자동차는 앞으로도 지역본부별로 기증 릴레이를 이어가 대구경북지역본부, 동부지역본부, 경인지역본부, 서울강남중부지역본부를 통해 전국 총 27개 교육기관에 80대의 차량 및 변속기를 기증할 예정이며, 전달된 교보재는 각 교육기관에서 직업훈련과정 및 국가기술자격검정, 정비실습 등을 위해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신입사원 입사 1주년 맞아 사회공헌활동. / 쌍용자동차 제공 
신입사원 입사 1주년 맞아 사회공헌활동. / 쌍용자동차 제공 

-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쌍용자동차는 지난 11월 26일 평택 관내 동삭초등학교 주변에서 관리담당 산하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동삭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어머니 현합회, 평택 경찰서 교통계, 시민경찰단과 합동으로 아침 등굣길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본 행사는 지난 6월 상반기 활동에 이어 하반기에도 당사와 지역사회와의 약속 실천을 위해 이른 아침 추위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시행하였다.

주요 활동내용으로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 교통 통제, 현수막, 어깨띠, 피켓 등의 교통 안전 및 홍보활동 등을 실시하여, 학교측 관계자 및 주변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 지역사회 환경 개선 활동 지원

재사용, 재활용 통한 자원순환사회로의 의식전환 및 환경친화적 기업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를 위해 알뜰 나눔 장터, 1사 1하천 가꾸기 및 평택시 환경축제 후원 등 지역사회 환경 개선 지원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2011년엔 제 8회 평택환경축제에 후원사로 참여해 알뜰나눔장터와 평택 환경학생미술실기대회를 주관하는 등 평택시민들과 함께 환경문제 알리기에 적극 나섰다.

알뜰 나눔장터에서는 판매를 원하면 누구나 등록 후 물건을 판매할 수 있으며 시민들은 자신이 원하는 물품을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수익금 중 일부는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되기도 했다.

아울러,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1사 1하천 가꾸기’ 운동의 일환으로 지역 하천인 도일천 정화 작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지역 중소기업에 환경기술을 지원하는 ‘환경닥터제’를 평택시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와 더불어 환경정화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 평택 시민기업 ‘쌍용자동차’ 다양한 봉사활동

쌍용자동차는 평택지역 기업으로 지역 시민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체적으로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행복을 전하는 사랑 천사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나눔을 통해 행복을 전하며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 하는 ‘평택시민나눔축제’가 10월 27일 평택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됐다.

제19회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평택시민나눔축제는 사회복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과 화합을 위해 마련된 사회복지축제다.

쌍용자동차는 이날 사회공헌 활동분야 평택시장상을 수상했고, 사내봉사 동호회인 ‘연탄길’ 회원과 임직원들이 참여해 참가자들에게 연탄길과 함께 나누는 사랑의 자장면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또, 사내동호회인 ‘드래곤 매직’ 회원들은 외로운 아이들과 장애인 거주 시설인 동방재활원 및 아산 둔포의 사랑의 집, 경기도 노인 번문병원 등 다양한 복지시설들을 방문해 드래곤 매직 봉사 공연을 진행하고, 어렵고 힘든 이들에게 따뜻함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 서비스본부 산하 남양주 서비스 프라자에서는 남양주 국제 라이온스 클럽과 연계해 관내 저소득 가정을 방문하고, 현관 입구 부분도배 및 보도 블럭 설치, 화장실 및 세면대 설치 등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밖에도 노동조합이 경기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매월 일정액을 기탁하는 등 나눔 문화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평택 시민걷기 대회 후원, 도서기증 등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쌍용자동차는 지난 2011년 노사간에 ‘사회적 책임 실천 선언문’을 채택하고 노사관계 선진화와 함께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장학회 설립 등을 서약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시민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사회공헌 및 후원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 및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와함께, 친 기업이미지 향상은 물론 지역사회와 고객까지 함께 성장 발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