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CJ그룹이 연말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대규모 승진을 통해 임원 규모를 늘린 가운데 큰 이동보다는 체제 안정에 무게를 뒀다는 평가다. 삼성 출신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이 CJ주식회사 공동대표로 선임돼 그룹 전면에 나선 것이 특징이다.

CJ그룹은 23일 총괄 부사장 2명, 부사장 3명, 부사장대우 9명, 신임임원 35명 등 총 77명을 승진하고 48명을 보직 이동하는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박 부회장은 손경식 회장, 김홍기 총괄 부사장과 함께 CJ주식회사 공동대표이사직을 맡는다. 손 회장이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직을 맡는다. 이채욱 CJ부회장이 건강상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며, 공백이 생긴 그룹 대외 업무는 박 부회장이 총괄할 예정이다.

박 부회장은 1978년 삼성그룹 공채 출신으로 삼성그룹 비서실, 삼성구조조정본부 경영진단팀장, 삼성캐피탈 사장, 삼성카드 사장, 삼성생명 대표이사 부회장 등을 거쳤다.

CJ가 삼성으로부터 계열 분리한 후 삼성그룹 부회장을 지낸 고위직 임원이 CJ그룹으로 옮기는 것은 이례다. 업계에서는 과거 소송전을 겪은 CJ와 삼성 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으로 박 부회장은 그룹 대외 업무를 맡고 김 부사장은 내부 경영에 집중하는 업무 분담이 이뤄진다.  

CJ그룹은 CJ CGV 신임 대표이사에 최병환 CJ포디플렉스 대표이사를 내정했다. 또 CJ주식회사 최은석 경영전략 총괄과 강호성 법무실장이 총괄부사장으로 승진하는 등 총괄부사장 2명, 부사장 3명, 부사장대우 9명, 신임 임원 35명 등 총 77명이 승진 인사에 이름을 올렸다. 주력 식품 계열사인 CJ제일제당에서는 부사장대우 승진자 5명, 신임임원 12명이 배출되는 등 그룹 계열사 가운데 가장 많은 25명의 승진자가 나왔다.

여성 임원 약진도 특징이다. 비비고의 글로벌 진출을 주도하고 있는 CJ제일제당 손은경 식품마케팅본부장, BIO기술연구소 김소영 소장이 나란히 부사장대우로 오르는 등 6명이 승진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