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호 포스코 회장 
- 최정호 포스코 회장 

[경제플러스=남은호 국장] 미국의 관세폭탄과 미중 무역전쟁, 유럽연합(EU)와 미국의 무역전쟁 조짐 등 철강업계를 둘러싼 외풍이 그 어느 때보다 거센 가운데 포스코가 최근 최정우 회장 체제를 출범시켰다.

최정우 회장이 헤쳐 나가야 할 과제들은 녹록치 않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는 신임 회장 체제 출범부터 최고경영자(CEO) 리스크에 당면해 있다.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정민우 대표는 지난 달 국회에서 당시 최정우 회장 내정자에 대해 직무유기와 배임, 횡령혐의 방조 등의 혐의를 발표하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정 대표를 상대로 검찰에 명예훼손과 무고 혐의로 맞고소했다.

포스코 대외협력실 팀장 출신인 정민우 대표는 최정우 회장의 배임 혐의에 대해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 원 조성 및 횡령의 방조,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 원 횡령의 방조,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혐의가 있다”며 “권오준 회장 시절 가치경영센터장으로서 포스코건설 송도사옥을 부영에 3000억 원에 매각하면서 회사에 최소 2000억 원의 손해를 끼쳤다”고 지적했다.

포스코는 “정민우 대표 등은 그간 무분별하게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2011년에 인수했던 산토스CMI, EPC 에쿼티스 같은 경우 최 회장이 2008년~2010년 근무시절에 해당 인수를 주도했다고 허위 주장하고 있다.

당사 승계 카운슬은 20009년 만들어졌음에도 박근혜 대통령 시절인 2013년에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포스코는 “해직자(정민우 대표)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최 회장이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 당시 계열사인 포스코건설 사옥 매각을 주도했다는 주장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결국 포스코와 정민우 대표간 공방과 그 진위는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그룹 내에서 대표적인 재무통으로 포스코, 포스코건설, 대우인터내셔널에서 재무를 담당했고 감사실 격인 정도경영실장을 역임해 그룹 내부사정에도 밝다.

각종 의혹에 휩싸여 사의를 표명한 전임 권오준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최 회장은 2015년 7월 그룹 컨트롤타워 격인 가치경영실 실장에 선임되면서 재무 외에 경영진단, 신규 사업, 계열사 감사 등을 주도했다.

2016년 2월 권오준 회장이 가치경영실에 재무기능을 통합해 가치경영센터로 확대 개편했고 최 회장은 센터장을 맡았고 2017년에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최정우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위대한 포스코’가 되자는 의미로 ‘POSCO the Great’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포스코가 100주년을 맞는 2068년에 500조 원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는 선포였다.

최 회장은 철강사업 외에 무역, 건설, 에너지 등 인프라 사업을 육성하고 소재 등 신성장 분야 성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100일이 되는 시점에 개혁과제를 발표하겠다고 했다.

최 회장은 권오준 회장체제와 거리를 두고 포스코 쇄신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민영화 이후에도 ‘주인없는 회사’ 포스코는 정권의 입맛에 따라 휘둘려 왔다. 최정우 회장 스스로가 적폐 청산 대상이 아닌 포스코 적폐 청산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우선 최 회장이 내놓을 개혁과제가 포스코 쇄신과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수준이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