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완성 자동차업계에서 챗봇의 적용이 경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모비스도 챗봇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AI를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 '마이스트'와 딥러닝을 적용한 대화형 개발문서 검색로봇(챗봇)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이스트는 현대모비스가 카이스트 전산학부 김문주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AI 시스템이다. 회사 연구원이 설계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모든 연산과정을 AI로 검증한다. 기존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소프트웨어 검증 업무를 자동화한 것이다.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소프트웨어 검증작업에 AI 기술을 도입한 것은 차량에서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분석 기관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따르면 차량 1대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2030년 30%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출시한 자동차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전장부품은 시스템 기준 100개를 넘는다. 이들 시스템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문서 형태로 전환하면 그 분량은 시스템 1개당 적게는 3만 줄에서 많게는 수천만 줄에 이를 만큼 방대하다.

이에 따라 이를 분석하는 검증작업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발생할 수 있는 품질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마이스트가 업무 효율을 배 이상 높여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검증의 정확도를 한층 더 높여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로 대표되는 전장부품의 설계 역량 강화와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반기부터 마이스트를 소프트웨어가 적용되는 전장 전 부품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제동과 조향 등의 핵심부품은 물론 자율주행·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친환경 등 미래차 연구 전 부문으로 확대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현대모비스가 도입한 챗봇은 빅데이트를 사용하여 학습하고 최적화된 정보를 추천한다고 한다. 데이터가 쌓일 수록 진보된 모습을 보여주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보여준다. 

또한 딥러닝 기반이라 대화가 가능하고 셀프러닝을 한다. 자동차 관련 업계 뿐 아니라 유관업체의 인텍트롸 데이타를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최고 수준의 적응력과 응답율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챗봇의 도입으로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고 업무 효율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문서 검색시스템인 마이봇도 소프트웨어 연구개발에 도입했다. 마이봇은 모비스 인공지능 로봇의 줄임말로, 연구원의 의도를 파악해 클라우드 내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자료를 찾아주는 대화형 로봇이다. 현대모비스는 마이봇을 내년까지 주요 사업장으로 확대하고, 연구개발 부문 외에도 각종 사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