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포스코가 조직 혁신과 성장을 위해서 국민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제안 받는다. 이는 창사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자(사진)는 11일 체제 출범을 앞두고 창사 이후 처음으로 대내외 이해관계자·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 수렴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포스코는 12일부터 각 그룹사 홈페이지, 미디어 채널 ‘포스코뉴스룸’, 사내 온라인 채널 ‘포스코투데이’ 등을 통해 미래 개혁 과제를 제안받는다고 11일 발표했다.

최 후보자는 ‘포스코에 러브레터(Love Letter)를 보내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서 “(포스코가) 새로운 50년, 세계 최고의 100년 기업을 향해 함께 나아가고자 한다”며 “50년 여정의 첫걸음을 떼기 전에 주주, 고객사, 공급사, 포항·광양 등 지역 주민은 물론 국민으로부터 애정어린 제안과 충고를 듣고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국민 제안을 받기로 한 건 최정우 회장 후보자의 아이디어라는 설명이다. 최 후보자는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 회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그는 포스코 홈페이지에 ‘포스코에 러브레터를 보내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포스코가 지난 50년간 이룬 성과는 포스코 임직원은 물론 지역 주민, 주주, 고객사, 공급사 등 이해 관계자들의 도움 덕분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고쳐야 할 것, 더 발전시켜야 할 것 등 건전한 비판에서 건설적 제안까지 모든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민 제안은 오는 9월 말까지 접수한다. 익명으로 포스코에 대한 제안과 비판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다. 제출된 의견에 대한 분석은 포스코경영연구원과 외부 전문가가 맡는다. 

업계관계자는 "최정우 회장 후보자가 조직의 혁신과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방법 모색 중 국민의 소리를 듣고자 하는 것은 포스코 기업 이미지 제고에 매우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