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금산위성센터 / KT제공
KT SAT 금산위성센터 / KT제공

[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그룹의 위성전문 자회사 KT SAT이 그동안 통신 네트워크가 닿지 않았던 해상·항공·산간 오지 등에 위성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T SAT은 7일 충남 금산군 위성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성을 통해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초연결 모빌리티(hyper-Connected Mobility)'를 구현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KT 그룹 차원에서 차세대 이동통신 5G와 위성 간 기술 표준화를 추진해 5G 서비스를 해양, 산간, 사막까지 확장하겠다는 목표다.

초연결 모빌리티의 두 가지 축은 초고속 무제한 해양 위성통신(MVSAT, Maritime Very Small Aperture Terminal)과 항공기 와이파이(IFC, In-Flight Connectivity) 서비스다.

KT SAT은 2016년부터 MVSAT 사업에 집중해 이달 초 수주 선박 500척을 달성했다. KT SAT은 500t급 이상 선박이 2천척 규모인 국내 MVSAT 시장에서 고객사를 1천척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올해 하반기에는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유럽 등지로 영업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항공기 와이파이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동해와 아라비해까지 커버할 수 있는 무궁화5A호를 상용망과 연계하는 서비스를 글로벌 사업자와 논의 중이다.

KT SAT은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보안성이 뛰어난 블록체인 기술을 위성 전용망과 해상 통신망에 적용할 계획이다. 차세대 보안기술로 주목받는 위성 양자암호통신 상용화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과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자율운항선박(Connected ship, 커넥티드 십) 등 차세대 해상통신 시장의 핵심 기술이라는 게 KT SAT의 설명이다.

2012년 KT 위성사업단이 분사하며 설립된 KT SAT은 무궁화위성 5·6호, 콘도샛(복수소유 위성)인 KOREASAT(코리아샛) 8호 등 총 5기의 자체 위성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5월과 10월에 각각 통신방송위성인 무궁화위성 7호와 5A호를 발사해 운영 중이다.

KT SAT은 신규 위성 효과에 힘입어 2015년 3개국 13개 고객사를 작년 7개국 22개사로 늘렸다. 올해 들어서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미얀마,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체 매출 중 글로벌 비중을 현재 12%에서 2025년 46%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KT SAT은 해상 안전을 위한 정부의 위성시스템 구축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아울러 남북 화해 무드에 맞춰 북한 지역에서 추진할 수 있는 위성 통신·방송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위성망은 국내 통신·방송망이 보급되지 않은 북한 지역에서 남과 북을 연결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는 게 KT SAT의 예상이다.

KT SAT 한원식 대표는 "48년간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에 KT그룹의 혁신기술을 융합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과 국민안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