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제네럴모터스(GM)가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를 한국내 신설하고 한국GM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생산·판매 및 기술개발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한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운규 장관과 베리 앵글 GM 인터내셔널 사장은 서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GM은 신설하는 아태지역본부를 비롯해 한국GM의 R&D·디자인센터를 최대한 활용, 엔진 등 핵심부품과 전기차 등 미래차 부품 개발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GM은 부품협력사의 기술경쟁력 제고, 인력양성, 글로벌 부품 구매 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에 산업부는 관련 법규 및 R&D 등 정책의 틀 내에서 이에 대해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GM이 한국의 우수한 부품협력업체로부터 글로벌 부품 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함에 따라 최근 경영난을 겪고 있는 부품협력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GM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기·자율차 등 미래차 분야의 기술협력도 강화돼 한국GM과 함께 우리 부품협력업체들이 핵심기술역량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 확대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산업부는 MOU에 따른 GM과의 협의채널 활성화 등을 통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