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가 음성 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스피커 `기가지니`의 적용 범위를 확장한다. 또 가정용 AI 스피커에는 오디오북·증강현실(AR) 등의 추가 콘텐츠를 갖추기로 했다.

또, 목소리를 이용한 결제 등 새로운 기능도 넣어 현재 80만명 수준인 가입자를 상반기 100만명, 연말 150만명으로 늘린다는 공격적 사업계획도 세웠다.

구글의 AI 스피커인 `홈`이 상반기 국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경쟁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시장지배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KT는 3일 `AI 신규 서비스와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특히 기가지니의 가정·어린이용 콘텐츠를 대거 확충한다. 우선 교육업체 대교와 제휴해 `소리동화` `오디오북` 기능을 추가했다.

소리동화는 부모가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면 기가지니가 이에 걸맞은 효과음을 더해주는 서비스다. 오디오북은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다. 창작·역사·과학 등 분야의 책 100여 편을 제공한다.

KT는 또 이달 중 인기 애니메이션 `공룡메카드`를 주제로 한 AR 콘텐츠도 선보인다. 아이의 표정·움직임을 TV 속 공룡이 실시간으로 따라 하는 방식이다.

이 콘텐츠에는 KT가 투자한 벤처기업 `바이너리VR`의 AI 기반 모션 인식 기술이 활용됐다. 롯데닷컴·롯데슈퍼와 제휴해 음성을 이용한 쇼핑도 강화한다.

KT는 목소리로 전자상거래 결제 등에 필요한 인증을 처리하는 원거리목소리생체인증(FIDO)도 추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