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정부가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할 때부터 특화시킨다.

구체적으로 기본구상 단계부터 민간 전문가들을 적극 참여시켜 체계적인 단지 특화계획을 세우고 일자리 창출까지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LH는 신규 공공택지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지구 개발 구상단계부터 관련 전문가가 참가해 지구의 컨셉트를 마련하고 관리하는 UCP(Urban Concept Planner) 제도를 운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작년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도권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등을 통해 총 40여 곳의 신규 공공주택지구를 지정, 신혼희망타운 등을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로드맵 후속 조치로 신규 공공주택지구의 새로운 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공공주택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는 특화기술 적용과 일자리 창출,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기존의 주택지구와 차별화된 계획을 수립한다는 것.

UCP는 이러한 정책 추진을 위해 도입이 결정됐다.

지금까지는 공공주택지구가 지정된 이후 지구계획 수립단계부터 전문가가 개입하는 MP(Master Planner) 제도를 운용해 왔으나, 지구 지정을 위한 기본구상과 지구계획 이후 단계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LH는 공공주택 지구 후보지 선정 후 지구지정 승인 시까지 UCP 제도를 운용하고 지구계획 수립단계부터는 MP 제도와 연계시킨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신혼희망타운을 수도권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해 신규 공공택지 40곳을 신규개발 중이다.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할 때 40곳 중 성남 금토·복정지구와 구리 갈매역세권, 군포 대야미, 의왕 월암, 부천 괴안·원종 등 수도권 8곳과 경북 경산 대임지구 등 9곳의 입지선정을 밝힌 바 있다.

9곳 외에 최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련해 주민공람에 들어간 곳은 김포 고촌2와 인천 가정2, 부산 내리2, 밀양 부북, 울산 태화강변, 창원 명곡 등지가 있다.

UCP 제도는 이들 지구 외에 새롭게 추진되는 공공주택지구에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