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은성수)은 SK건설과 대림산업이 참여하는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및 고속도로 건설․운영사업’에 대출 3억유로, 보증 3억유로 등 총 6억유로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SK건설과 대림산업이 터키 현지기업인 야프 메르키즈(Yapı Merkezi) 및 리막(Limak)과 공동(지분율 각각 25%)으로 사업을 수주해 건설·운영 등 전 과정을 담당하는 프로젝트로, 사업규모가 총 31.3억 유로에 달한다.

이들 사업주들은 터키 차나칼레 인근 다르다넬스 해협을 연결해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총 연장 3563m, 주탑간 거리 2023m**)와 고속도로(88.4㎞) 건설을 오는 2023년에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가 터키공화국 수립 100주년(2023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투자개발형사업인 만큼 발주단계에서 한·중·일 기업들의 치열한 국가대항전이 펼쳐졌다.

수은은 한국기업이 이번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다.

지난해 1월 수은은 SK건설 등 컨소시엄에 금융지원 관심서한을 발급하는 등 금융지원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결과 한국기업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통상 터키의 대규모 프로젝트는 유럽부흥개발은행(EBRD)과 국제금융공사(IFC) 등 국제기구가 주도해 금융을 조달해왔다.

하지만 이번 사업에선 국제기구의 금융지원 없이 수은이 최다 여신을 제공하고, 사업이 안정적인 금융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협상을 적극적으로 주도해 성공적인 자금조달에 수은이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국산기자재 수출과 고용창출, 배당수익 획득 등이 기대된다”면서 “특히 수출될 국산 기자재의 대부분이 철강제품으로, 어려움에 처한 우리 철강업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Advertorial / 자료=수출입은행 제공]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