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CJ그룹의 사업 재편 작업이 마무리 수순에 돌입했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주력 계열사를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단순화한 CJ가 다음 단계로 국내외 시너지 효과 극대화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CJ그룹은 지난해 5월 이재현 회장 경영 복귀 이후 굵직한 사업구조 개편을 잇달아 발표했다. 11월 정기 임원인사와 함께 이뤄진 CJ제일제당 조직 개편이 신호탄이었다.

당시 CJ제일제당은 기존 바이오, 생물자원 등 4개 사업부문을 바이오와 식품으로 통폐합했다.

바이오와 식품 사업은 각각 신현재 사장과 강신호 총괄부사장이 맡아 책임경영을 통해 부문별 성장 속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

이후 12월에는 CJ제일제당이 CJ대한통운 지분 20.1%를 추가 확보함으로써 단독 자회사 구조로 전환했다. 그동안 적극적으로 해외 인수·합병에 나섰던 양사가 서로의 거점을 활용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CJ대한통운은 플랜트·물류건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CJ건설과 합병을 결정했다. 마지막으로 지난 17일 발표된 CJ오쇼핑과 CJ E&M의 합병이다.

세계적으로 미디어 기업 간의 합종연횡 바람이 거센 가운데 국내에서 합병은 이번이 처음이라서 이목이 집중됐다.

합병을 통해 콘텐츠 부문은 글로벌 시장 도전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 재원을 마련하고, 커머스는 새로운 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CJ는 기대하고 있다.

합병 법인은 기존 사업간 시너지를 넘어 신규 사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또, CJ는 2020년까지 물류, 바이오 등의 분야 M&A을 포함해 36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