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동행한 기업인들이 현지 기업대표들과 교류 기회를 넓히고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CJ 회장을 포함한 우리 측 기업대표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하영봉 GS에너지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등도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우리 측 인사 외에도 인도네시아 정부 부처 장관과 함께 로산 루슬라니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회장 등 기업대표도 대거 자리했다.

행사 시작 후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아시아 국가 중 문 대통령의 첫 방문 국가가 인도네시아"라며 "양국 협력에 대한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취임 첫해 부산에서 열린 대한상의 행사를 찾아 한국 기업인을 따뜻하게 격려해줬다"며 "이런 최상의 협력 분위기를 우리 기업이 잘 활용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경제협력 성과가 더 늘어나길 바라고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구현에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오늘 행사에 에너지, 석유를 비롯해 금융, 식음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해주셨다"며 "앞으로 전개될 양국 간 새로운 협력에 대표 기업인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로산 회장은 "문 대통령의 이번 국빈방문은 양국 간 우호관계, 특히 무역·투자 분야의 우호관계를 더 돈독하게 할 것"이라며 "오늘 행사는 양국의 무역·투자 확대의 장애물을 모두 해결하는 중요한 자리"라고 언급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행사 후 이어진 비즈니스포럼에서 로산 회장은 "한국은 단순히 경제 파트너가 아니라 저희의 친구라고 생각한다"면서 "한국 기업이 보다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게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