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조선업계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세계 선박 수주 경쟁에서 한국이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남은 일감(수주 잔량)도 23개월 만에 처음으로 전월보다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국가별 수주실적에서 한국은 146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가장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클락슨이 집계한 한국의 수주실적은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삼성중공업 6척·대우조선해양 5척), 초대형광석운반선(VLOC) 10척(현대중공업),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5척(대우조선) 등 총 26척이다.

이어 중국이 89만CGT(21척), 일본이 26만CGT(12척)로 2, 3위를 차지했다.

올해 1∼9월 국가별 누적 수주실적은 중국이 509만CGT(217척)로 1위를 지켰고, 한국이 504만CGT(133척)로 뒤를 이었다. 일본은 147만CGT(76척)로 큰 격차를 보였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96만CGT(71척)로 월간 발주량 기준 올들어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올해 1∼9월 누적 발주량은 총 1천593만CGT(573척)로 작년 동기(979만CGT·438척)보다 약 63% 증가했다.

클락슨이 집계한 9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7천511만CGT로 8월 말(7천459만CGT)보다 늘었다. 전 세계 수주잔량이 전월보다 증가한 것은 2015년 11월 이후 22개월 만이다.

한국의 9월 수주잔량도 8월(1천596만CGT)보다 증가한 1천665만CGT를 기록하며 2015년 10월 이후 23개월 만에 전월 대비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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