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은 삼성화재, 온라인에선 악사다이렉트와 더케이손해보험이 자동차보험회사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온·오프라인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자동차보험회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15일 밝혔다. 오프라인에서는 삼성화재가 5점 만점에 3.75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KB손해보험이 3.68점으로 그 뒤를 따랐고 동부화재와 현대해상은 3.63점이었다.

온라인에서는 악사다이렉트·더케이손해보험 등 소형 손해보험사들이 3.72점으로 가장 높았다. 악사다이렉트는 2001년 국내 최초로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선보였다. 마일리지 할인 제도도 처음 소개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밖에 동부화재 다이렉트(3.62점), 삼성화재 다이렉트(3.61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입 채널별로는 오프라인 보험의 종합만족도가 3.67점으로 온라인(3.62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가격·부가혜택’ 부문에서는 온라인 보험이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보험사들은 온라인 보험 운영에서 설계사 인건비와 점포 운영비 등을 절감한 만큼 보험료도 오프라인보다 30%가량 낮게 책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점유율도 30%까지 올라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