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G그룹 계열사들이 자동차 전장 사업에 나서면서, 일각에서는 완성 전기차 사업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현재, 생산하고 있는 부품만으로도 거의 완성차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LG측은 강하게 부정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LG그룹 계열사 가운데 LG전자가 전기차 구동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등을 생산하는 것을 비롯해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LG하우시스는 차량용 내외장재, LG이노텍은 차량용 카메라모듈 등을 각각 생산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최근 미국 미시간주에 285억원을 투자해 전기차용 배터리팩과 모터 등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데 이어 ㈜LG와 공동으로 오스트리아 차량용 조명업체 'ZKW' 인수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계열사가 생산하는 부품은 대부분 전기차의 핵심을 구성하는 것들로, 사실상 조립만 하면 완성차가 생산된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실제로 스위스계 금융그룹 UBS는 최근 보고서에서 배터리, 전기모터, 고압케이블, 파워트레인 등 LG그룹 계열사에서 공급하는 부품이 GM의 전기차 '볼트(Volt)'의 생산비용 가운데 56%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업계는 LG그룹이 당장 완성차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완성차 사업에 뛰어들 경우 전기차 부품공급 부문의 매출 비중이 큰 계열사들 입장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고객업체가 곧바로 경쟁사로 바뀌면서 계약이 모두 끊길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볼때 LG, 삼성이 자율주행차나 전기차 사업에 진출 할 가능성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