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장소로 결정된지 1년이 지난 가운데, 유통·관광업계는 한국 여행 금지 등 중국의 보복으로 인한 타격에 여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한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 해결에 큰 진전이 없어 사드보복 여파의 장기화 가능성은 커졌고 업계의 시름도 더 깊어지고 있다.

특히, 면세점과 유통업계는 사드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보복이 본격화된 올해 3월 중순 이후 롯데와 신라 등 주요 면세점 매출은 20∼30%대의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시장 점유율이 50%를 넘는 롯데면세점은 지난 6월까지 누계 피해액이 3천500억 원에 달한다.

한화갤러리아의 제주공항 면세점 4∼5월 월간 매출은 임대료에도 미치지 못하는 20억 원 이하로 추락할 정도였다.

상황이 악화되자 롯데면세점은 임원 등 간부 사원들이 연봉의 10%를 자진 반납했고 한화갤러리아는 제주공항 면세점 특허를 반납했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유통업계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마트는 중국 당국의 과도한 규제 등으로 중국 내 112개 점포 중 87개의 영업을 중단했고 영업 중인 점포의 매출은 중국인들의 불매운동 등으로 75% 급감했다.

관광업계의 피해도 심각하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1월부터 5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199만7천98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7% 감소했다.

특히 중국 정부의 자국 여행사에 대한 한국여행상품 판매 금지조치가 시작된 3월부터는 중국인 관광객이 더 크게 줄었다.

올해 3∼5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84만1천952명으로 작년 동기보다 57.7% 급감했다.

월별로 보면 3월 40.0%, 4월 66.6%, 5월 64.1%의 감소율을 보여 회복 조짐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 들어서자마자 중국의 조치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했지만, 아직 묵묵부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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