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분기에 창사 이래 최대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깜짝 놀랄만한 기록도 세웠다.

우선, 시가총액 글로벌 1위인 애플을 영업이익에서 제치는 동시에 세계 반도체업계 1위인 인텔을 매출에서 뛰어넘은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7일 전자업계와 증권가 등에 따르면 애플의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는 105억5천만 달러(약 12조2천100억원)다.

애플이 시장의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내놓지 않는 한, 삼성전자가 세계 시총 1위 기업을 훌쩍 뛰어넘는 성적을 내놓을 것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애플을 분기 영업이익에서 앞지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다.

삼성전자는 반도체와 TV, 생활가전제품 등도 생산하기 때문에 애플과 사업 영역이 고스란히 겹치지는 않지만, 스마트폰의 원조이자 대표적 혁신기업인 애플을 스마트폰 후발주자인 삼성전자가 꺾은 것이다.

이뿐만 아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실적에서 미국 IT(정보기술) 업계의 '빅 4'인 'FANG'의 실적을 모두 합산한 것보다 더 많은 영업이익을 벌어들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FANG은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을 가리킨다.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FANG의 2분기 영업이익 합계는 111억5천만 달러(약 12조9천100억원)로 추산되고 있다.

또. 이번 실적은 세계 반도체 업계 1위 자리를 1993년 이후 24년간 지켜온 반도체의 황제 인텔을 매출액에서 처음으로 앞지를 것이 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 1분기 영업이익에서는 처음으로 인텔을 꺾은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분기에는 영업이익뿐 아니라 매출액에서도 인텔을 넘어서며, 반도체 1위 가 확실시되고 있다.

반도체 업계는 슈퍼 사이클(장기 호황)에 들어선 메모리 반도체의 시황이 급변하지 않는 이상 올해 연간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매출이 인텔을 앞설 것으로 보고 있다.

'무어의 법칙'으로 유명한 고든 무어가 1968년 설립한 인텔은 1993년 PC용 펜티엄 CPU를 생산하면서 반도체 업계 매출 1위로 올라선 이래 24년간 왕좌를 지켜왔다. 후발주자인 삼성전자가 그런 인텔을 추월한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여러 면에서 한국 기업사에서는 기념비적인 성적"이라며 "대한민국 1등 기업이 글로벌 1위에 올랐다는 점에서 자긍심을 가질 만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