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을 이끌게 된 직급의 무게는 은행장 때와는 다르다는 걸 느낀다. 지난 1월 회장으로 내정된 후 향후 그룹을 어떻게 이끌지 고민 해왔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사진)이 27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심경을 전했다. 이에 조 회장은 ‘아시아 리딩금융그룹’ 달성을 2020년 목표로 제시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글로벌 가속화와 디지털화를 주축으로 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인 ROE(자기자본이익률)를 두자릿수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합병과 민영화 성공 등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 KB금융과 하나금융·우리은행이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는 상황에서 ‘리딩금융그룹’수성은 최대 당면과제다.

특히,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KB금융이 부담될 수 밖에 없다. 조 회장은 KB금융에 대해 ‘좋은 경쟁자’라고 말했다. 이어 “KB금융은 건전성도 신한에 버금 갈 정도로 따라왔고, 지난해 구조조정으로 효율성이 제고되면서 경쟁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본다”며 “염가매수차익이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올해 1분기 영업 체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금융그룹 1위 수성을 위한 고민의 결실이 ‘2020 프로젝트’다. 여기엔 조 회장의 첫 임기기간(3년) 중장기 사업계획과 실행 방안이 담겼다. 조화로운 성장, 글로벌 가속화, 디지털화, 신한의 발전적 문화계승을 골자로 하고 있다.

조 회장은 업계 1위인 은행·카드 부문은 업계 위상을 공고히 하고 나머지 그룹사의 경우 핵심 특화 영역을 찾아 업권 1위 사업자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두 자릿수 ROE 달성도 목표로 세웠다.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주요 금융지주들의 ROE가 두 자릿수라는 점을 감안한 방침이다. 신한금융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글로벌’과 ‘디지털’을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