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내년 상반기부터 자동 이체로 저축성 보험료를 추가 납입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일부 보험사만 추가 납입 때 자동 이체를 허용해 가입자가 매달 손수 이체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이체 시기를  놓치면 환급 보험금이 낮아지는 것을 지켜봐야 했다.

금융감독원은 23일 저축성보험 추가 납입 제도를 안내하면서 2017년 상반기 안으로 모든 보험사가 추가 납입 보험료 자동 이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부분의 보험사는 가입자가 저축성 보험에 가입한 이후 보험료를 추가 납입할 수 있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집 수수료 등이 별도로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저축성보험을 하나 더 드는 것보다 유리하다.

금감원의 시뮬레이션 결과 같은 시기에 저축성 보험에 들어 매달 30만원씩 10년간 납입한 A씨보다 10만원만 기본보험료로 납입하고 20만원은 추가납입한 B씨의 최종 환급금액(평균 공시이율 3.5% 가정)이 145만원 더 많았다.

매월 사업비 등으로 차감되는 비용이 A씨는 1만7천790원∼2만8천380원으로 B씨(1만3천490원∼1만3천530원)보다 많았기 때문이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2건 이상의 저축성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306만1천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19.2% 수준이다.

올해 상반기 중 추가 납입보험료를 활용한 계약자는 47만7천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3%에 그쳤다.

정기적으로 추가 납입을 원한다면 내년부터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보험료를 낼 수 있다.

추가로 납입한 보험료에도 계약관리비용(약 보험료의 2% 내외)이 부과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차감한 금액이 적립된다.

온라인 저축성보험 등 일부 보험은 보험료 추가 납입제도를 운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 전에 잘 따져보는 게 좋다. 금감원은 추가 납입보험료에 납입 한도가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