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T의 핵심기술인 '기가(GiGA)기술'을 적용한 무선 기반의 새로운 IPTV 서비스 '올레TV에어(Ai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올레TV에어'는 인터넷 모뎀과 IPTV 셋톱박스를 무선(WiFi)으로 연결해주는 둥근 사각형 모양의 외장형 단말기로, 무선으로 IPTV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했던 선들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선이 없어지기 때문에 별도 배선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AS기사 없이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 TV를 자유자재로 옮길 수도 있고, 미관도 좋아진다.

외장형 단말기인 '올레TV에어어'는 2개 한 세트로 판매가격이 9만9000원이다. 단말기 구입 후 집에 설치된 셋톱박스와 인터넷 공유기에 각각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무선으로 올레TV를 즐길 수 있다. 이 때 불필요했던 선들은 모두 제거하면 된다.

최근 무선이 보편화 되면서 컴퓨터와 태블릿PC 등은 쉽게 옮겨다니며 사용할 수 있게 됐지만, TV는 여전히 유선과 연결돼 고정된 상태였다. 이 점에 착안한 KT는 '올레TV에어'를 통해 IPTV를 거실에서 해방시켜 안방, 주방, 마당 등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유희관 KT미디어사업본부장은 "올레TV에어만 있으면 어떠한 셋톱박스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정한 스마트홈이라고 볼수 있다"고 강조했다.

KT는 '올레TV에어' 개발을 위해 3가지 '기가 기술'을 활용했는데, △세계 최초로 UHD(초고화질) 영상을 무선으로 실시간 전송이 가능한 광대역 UHD 영상 트래픽 QoS기술, △기가급 속도로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한 무선 광대역 Wave-2 및 자동 접속 기술, △와이파이 무선 간섭에 강한 스마트 채널 셀렉션 기술이다.

유 본부장은 "UHD 같은 대용량 네트워크 전송시 화질에 영향을 주는 문제가 있었고, 아파트와 같은 다세대 주택의 경우 전파 간섭 문제가 있었지만, KT의 오랜 기술축적과 핵심기술로 구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KT는 지난 2008년 국내 최초로 IPTV를 상용화한 이후에도 '올레TV스마트', '올레 기가 UHD TV', 클라우드 셋톱박스 상용화, 하이다이나믹 레인지(HDR) 서비스 상용화 등 기술 혁신을 통한 IPTV 서비스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