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한국과 러시아 양국 간 관계 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러시아 우호훈장인 '오르진 드루쥐비'를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수훈식은 지난 10일 러시아 크렘린궁에서 열렸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신 회장에게 직접 훈장을 수여했다.

러시아 우호훈장은 외국인이 받을 수 있는 훈장 중에서는 가장 높은 훈장이다. 국가 혹은 민족간 정치, 경제, 문화 교류에 공을 세우거나, 러시아 연방 내 대규모 프로젝트 및 경제 투자 유치에 이바지한 사람들에게 수여된다.

신 회장은 러시아에 대한 롯데그룹의 투자, 양국의 문화 교류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아 훈장을 받게 됐다고 롯데그룹은 전했다.

러시아는 롯데가 글로벌 사업의 거점으로 삼고 있는 국가 중 한 곳이다.

롯데그룹은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소비엔트 연방 선수단을 후원하면서 러시아와 인연을 맺었다. 2007년 롯데백화점, 2010년 롯데호텔이 차례로 러시아 모스크바에 문을 열며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롯데제과도 2010년 진출, 칼루가주에 초코파이 공장을 건설했다.

2017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호텔을 추가로 열 계획이고 제과 공장 증설도 추진하고 있다.

신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롯데는 지금까지 러시아에 1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8년까지 5억 달러를 더 투자할 계획"이라며 "현재 러시아 경제가 전반적으로 어렵지만 어쩌면 지금이 더 기회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