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로 글로벌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동양 사태,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 발생과 처리과정 등에서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 온 현 정부 경제팀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 글로벌 금융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FRB는 지난해까지 월 850억달러였던 채권 매입규모를 1월과 2월에 각각 100억 달러씩 줄이면서 월 650억달러까지 축소시켰다.

글로벌 유동성 축소가 현실화 되면서 연초부터 아르헨티나,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 터키, 브라질 등 신흥국 시장을 강타했다.

사태는 유럽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비교적 건실한 상태로 평가받는 동유럽 헝가리·폴란드의 통화 가치도 급락했다.

세계 경제의 버팀목으로 자리 잡은 중국마저 경제 성장 둔화가 확연해 지면서 이번 여파가 어느 나라로 튈지 점치기 힘든 상황이다.

또 다른 전 세계적인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테이퍼링 충격이 아르헨티나 터키 등 몇몇 신흥국들의 통화 위기와 겹치면서 이에 대한 정부 반응은 “큰 걱정할 게 없다”는 것이다.

현오석 부총리는“경상수지 흑자와 충분한 외환보유액 등 기초체력을 감안할 때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정부 입장을 그대로 받아 들여야 할지는 의문스러울 뿐이다.

1997년 아시아 외환 위기와 2008년 금융 위기 때도 직격탄을 맞기 직전까지 정부의 입장은 괜찮다로 일관해 왔다. 하지만 결과는 온 나라 경제의 참담한 시련이었다.

글로벌 시장 충격이 유독 한국에만 더 크게 전해졌던 게 한두 번이 아니다.

대외 의존도가 심각한 우리나라로서는 외환 보유액 3500억 달러 등 기초 체력만으로 시장 안정을 장담하기 어렵다.

정부가 불필요하게 위기감을 조성할 필요는 없겠지만 현실 직시와 함께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를 제외한 각국은 경기 회복을 포기하고서라도 금리를 인상해 자국 통화를 지키려는 방어 행동에 속속 돌입하고 있어 대조된다. 터키, 인도와 남아프리카공화국도 잇달아 금리를 올렸다.

위기가 닥치면 온 나라가 위기의식으로 무장해야 하고, 이에 대응해야 할 경제팀도 강해야만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타난 능력과 리더십을 볼 때 현오석 경제팀의 신뢰에 금이 가 있다.

현 부총리는 신상이 털려 전전긍긍하는 국민들을 향해 "우리가 다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았느냐"며 질타해 집권당인 새누리당 마저도 경질을 요구하는 상태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동양그룹 사태 때 지난 국정감사에서 위증 논란과 함께 카드사들에 대한 부실 감독 책임론이 되는 금융당국의 수장이다.

조원동 경제수석도 지난해 세제개편안을 놓고 증세 논란이 일자 납세자에 대해 거위에 비유한 '거위털'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다.

대통령은 할 일이 태산 같은 상황에 놓인 현 경제팀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해 보고 결단해야할 때가 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