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한국과 미국의 경제계를 잇는 채널인 한미재계회의가 미국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2011 밴 플리트 상'(Van Fleet Award)'을 받았다.

코리아소사이어티는 19일 저녁(현지시간) 뉴욕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에서 연례 만찬을 갖고 한미재계회의 한국 측 위원장인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과 미국 측 위원장인 윌리엄 로즈 씨티그룹 전 부회장에게 이 상을 수여했다.

한미 우호와 협력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코리아소사이어티는 이 단체 창립자이자 2차 세계대전 및 한국전쟁 당시 활약한 미 육군의 제임스 밴 플리트(1892∼1992) 장군을 기리기 위해 1992년 밴 플리트 상을 제정했다.

한국인 중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최종현 SK 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백선엽 전 육군 대장 등이 이 상을 받았고, 미국인으로는 조지 W. 부시, 지미 카터 전 대통령, 제임스 레이니 전 주한 대사, 헨리 키신저와 콜린 파월 전 국무장관 등이 수상했다.

현재현 회장은 이날 상을 받는 자리에서 "한미재계회의는 지난 20여년간 건강보험과 무비자 프로그램, 한미연합 강화, 쌍방무역 등 많은 이슈를 풀어왔으며 여러 노력의 결과로 2007년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맺어졌다"면서 "이 자리를 빌려 한미 FTA 비준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